젠 박(JEN PAK)
LEGOSCAPE
2019.01.26 - 2019.03.22
Press Release
아르세 갤러리(ARCE GALLERY)는 2019년 1월 26일부터 3월 22일까지 젠 박 작가의 전시 < LEGOSCAPE >를 개최한다. 레고를 반복적이고 질서정연하게 쌓으며 자신만의 이상세계를 구축하는 젠 박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LEGOSCAPE 시리즈와 그의 근간이 되는 legoscape(-ing) 작품을 선보인다.
작가는 레고라는 작은 단위들을 이용해 세상을 조립, 구축하는 것을 반복하고 때로는 해체시키기도 하며 본인의 이상적 공간을 건설한다. 이를 표현한 작업 “legoscape(-ing)”는 곡선을 위주로 레고를 쌓듯 건물을 질서 있게 쌓아가지만, 완벽한 색과 공간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작가의 생각이 표출되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심리를 느낄 수 있다.
구체적인 시각적 탐구를 위해 매체 변화를 주어 그려진 “LEGOSCAPE”는 레고의 구조적인 형태에 근간을 두고 그 형태를 해체하고 단순화하여 궁극적으로 기하학적인 추상으로 표현한다. 미니멀리즘적이며 직선적이고 추상적인 색면 구성이 두드러지는 시리즈 작업은 분할된 면의 색상은 조화롭지만 역설적으로 서로 충돌하는 부분을 보는 이로 하여금 양면적인 마음이 들게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업은 시스템으로 지배되는 현실세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에 도달하고자 하며, 불완전한 세상의 밸런스를 맞추고자 한다.